2022/12 7

매개효과 조절된 매개효과 다중집단 조절효과

1. 매개효과(간접효과) 매개효과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에서 직접효과=c, 매개효과=a*b, 총효과=직접효과+매개효과=c+(a+b) 여기서 a, b, c는 표준회귀계수입니다. 이걸 논문에서 표로 정리하면 됩니다. 여기서 매개효과 크기를 구하는 것은 바로 됩니다. 그러나 구한 매개효과가 유의적인지 아닌지는 여전히 알 수 없습니다. 즉, 다음 가설 귀무가설 H0: 구한 매개효과 (a*b)가 0이다. 대립가설 H1: 구한 매개효과 (a*b)가 0이 아니다. 이 가설을 검증하려면 Bootstap을 해야 합니다. 즉, 매개효과 크기를 알려면 구조방정식 회귀계수 값을 보고 손으로 직접 계산해도 되지만 이 매개효과가 유의적인지 검증하려면 Boostrap을 돌려야 합니다. 이 경우 매개효과 크기도 손으로 직접..

축구 마지막 글

사실 벤투에 대해서 이런 저런 상반된 이야기가 나오고 또 그런 주장 밑에 합리적인 근거가 있으면 제가 여기서 축구에 대해 글 쓸 필요도 없죠. 그런데 보자 보자 하니 너무 한심한 소리만 찌껄이고 벤투를 비난하면 마치 친일파처럼 취급하는 것을 보고 화가 나서 도저히 참을 수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지금 정치도 완전히 삼류 막장인데 축구도 더 하네요. 저야 어릴 때 다 하듯이 골목길에서 공차고 젊었을 때 야외 나가면 축구하고 이런 경험밖에 없죠. 축구 경기는 지금과 같이 국가대표 경기 아니면 거의 본 적도 없고요. 그리고 조금 유심히 보기 시작한 것이 박지성이가 맨유에서 뛰기 시작한 때였죠. 그러나 운동은 좀 좋아하는 편입니다. 공 갖고 노는 운동은 취미로 거의 다 해봤고요, 축구, 야구, 농구, 테니스 취미..

KMO와 Bartlett 카이제곱 구형성 검증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결과표에 많이 제시하는 측정값으로 KMO 값과 Bartlett chi 제곱 구형성 검증이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이 2개의 값은 설문문항들의 상관계수 행렬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측정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좋으려면 각 측정문항의 상관계수 행렬이 독립적으로 나오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고객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설문문항 4개를 만들어서 설문응답자 200명에게 물어 봤다고 하죠. 이 설문문항 4개는 고객만족을 측정하려고 만든 문항이기 때문에 이 4개의 설문문항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아야 합니다. 만약 이 4개의 설문문항이 서로 독립적이라고 하면 이 4개의 설문문항은 고객만족이 아닌 각각 다른 의미의 변수를 측정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Bartlett 구형성..

한국과 일본 월드컵 축구

1. 국대감독 제가 주장하는 것은 한국감독을 선임하자는 것이 아니고 감독을 육성하는 시스템을 제대로 만들자는 것입니다. 뭘 하려고 하면 당연히 돈이 들어가는 것이죠. 그래서 한국 축구의 문제점을 해소하려면 먼저 이 돈 관계에 대해 정확한 분석이 따라야 합니다. 지금 현대 회장이 축협회장이죠. 선수들이 은퇴하고 계속 영향력을 가지려면 가장 좋은 것이 축협에서 한자리 하는 것이죠. 물론 프로축구가 성행을 하면 이런 문제가 덜 한데 아직 한국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그래서 정치가 난무하고 더구나 재벌회장이 축협회장을 겸임하고 있으니까 얘들이 소위 2찍 성향들이 많을 수밖에 없죠. 속마음은 다르더라도 겉으로는 한국 기득권과 불편한 관계를 가질 수가 없습니다. 안정환을 국대 감독으로 하자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건..

대 한 민 국 짜짠자짜자

와 미치겠다. 이런 축구가 다 있다니. 모든 경기를 통틀어 인생 최고의 경기네요. 경기 총평은 제 예상과 완전히 다르게 흘려갔습니다. 포르투갈이 가운데로 집중해서 공격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반대로 사이드로 공격을 해서 한국이 엄청 고생을 했습니다. 우리가 중앙을 두껍게 하고 김문환과 김진수가 활발하게 사이드 공격을 하니까 바로 한국 사이드 뒷공간을 노려서 공격을 하네요. 이후 김문환과 김진수가 활발하게 올라가지를 못했습니다. 확실히 기량이 뛰어난 팀입니다. 그리고 호날두만 자기 골 기록 때문에 이빨 깨물고 뛰었지 이미 1위가 결정된 상황이라 다른 선수들은 그리 열심히 뛰지를 않았습니다. 물론 일본이 싸운 스페인보다 열심히 뛰었지만요. 일본이 1차전과 3차전이 골 넣을 때 상황이 매우 비슷하듯이 우리는 지..

진짜 명장은 스페인 감독?

1. 진짜 명장은 스페인 감독? 야. 이걸 명장이라고 해야 하나. 아니면 잔대가리 축구라고 해야 하나. 하여간 한국 급하게 되었네요. 한국은 떨어지고 일본은 올라가면 이젠 벤투호 깔 건가요. 제발 이러지들 맙시다. 제발 한 게임 한 게임 결과 보고 억지로 해설을 뚜드려 맞추지 말고요. . 2. 포르투갈 달수네 페노 이야기를 들어보니 포르투갈의 특징이 있다고 하네요. 공격은 중앙으로 몰리고 그리고 양 풀백이 전혀 올라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포르투갈 하이라이트를 한번 봤습니다. 진짜 그렇네요. 공격은 중앙으로 몰리고 그 대신 양 옆의 풀백은 전혀 올라오지 않네요. 이걸 잘 이용하면 한국이 상당히 잘 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 단지 선수들 기력이 문제입니다. 우리 선수들이 다시 기력을 찾아서 우루과이 할..

16강 가능성과 한국 실점 이유

1. 16강 가능성 일단 가나가 우루과이 이기면 이건 그냥 나가리죠. 가나가 생각보다 세고 우루과이가 생각보다 못하니까 이럴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이 경우가 아니면 우리가 최소한 포르투갈 2골 이상으로 이겨야 하죠. 이 가능성이 매우 희박한데 포르투갈이 일본처럼 경기하면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지금 포르투갈의 16강 진출은 확실하고 그리고 조1위로 올라갈 가능성이 매우 높죠. 따라서 2진이 대거 선발로 나오고 일본처럼 약 먹은 것처럼 산보축구를 하면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런 것 심리상태이기 때문에 포르투갈 선수들이 머리로 지각을 해도 몸이 거기에 따라 잘 안 움직이죠. 황희찬이 나올 가능성이 있을까요. 황희찬도 황의조처럼 지금 폼이 그리 좋지 않는 상태라서 선발로 나와도 좀 걱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