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 17

팀을 말아 먹은 일본과 한국 감독

이 글은 당연히 벤투 깔려고 쓰는 글이죠. 일본과 우리나라가 떨어지는 것은 거의 확정적이죠. 솔직히 두 나라가 다 올라가서 계속 월드컵 보는 재미가 있기를 바랬는데요. 두 팀은 결국 감독 때문에 떨어졌다고 봅니다. 일본 감독은 기본적인 감독 소양이 없다고 보고요. 벤투는 머리가 나쁜 애가 고집을 부리면 저렇게 된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1. 일본 축구 먼저 일본 축구의 한계를 보여 주네요. 소위 ‘애무축구’라고 하죠. 문전만 더럽히다가 결국 아무것도 못하는 것이죠. 일본 축구가 미들 중시의 티키타카하는 게 특징이잖아요. 그래서 선수 교체를 해도 전력에서 별로 차이가 없다는 장점이 있고요. 이에 반해 그러나 한편으로 보면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9번 스트라이커가 없고요. 우리는 황의조를 이어 조..

토요일 월드컵 제 소감

1. 경기 중계에 대한 불만 가나 전을 앞서서 spo tv에 한번 가보세요. 가나에서 주의해야 할 선수들에 대한 영상이 있습니다. 저야 국뽕 수준이라 우리나라 선수와 외국 선수는 정말 유명한 공격수 정도 밖에 모르는데 가나에도 꽤 좋은 선수들이 많네요. 아스날에 뛰는 토마스 파티라는 수미가 있는데 중거리 슛이 매우 무섭네요. 그리고 지난 글에서 쓴 선수가 아약스에서 뛰는 쿠두스라는 친구이네요. 이 선수는 김민재 선수가 챔스에서 한번 붙은 적이 있네요. 김민재가 조금 버거워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선수는 몸이 잽싸서 막기가 매우 힘들죠. 그리고 발바오에서 뛰는 아냐키라는 선수가 유명한 모양입니다. 그리고 수비수로서 사우스햄튼에서 뛰는 살리수라는 선수가 유명한 모양입니다. 이 영상보시고 가나전을 보시면 흥..

설문지 작성요령과 코딩북

설문지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연구모형의 연구변수의 측정문항과 인구통계 분야입니다. 1) 연구변수 측정문항 이 설문문항은 측정개발논문이 아닌 이상 기존의 외국의 유명 학자들이 만들어 놓았던 설문문항을 쓰면 됩니다. 단 연구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 약간의 어구만 바꾸면 됩니다. 척도는 통상 5점 척도로 사용하면 됩니다. 원래가 3점 척도나 7점 척도라도 5점 척도로 바뀌는 것이 낫습니다. 그리고 번호는 “매우 그렇지 않다”=1, “매우 그렇다”=5로 하시면 됩니다. 가끔 “매우 그렇다”=1, “매우 그렇지 않다”=5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부정문항 , 즉 반대로 물어보는 문항이 가끔 있습니다. 이건 원래 설문응답자들이 귀찮아서 기계적으로 물어 보는 것을 ..

Cronbach 알파값과 Communality

오늘은 Cronbach 알파값과 Communality에 대해서 쓰고 다음에는 ㆍKMO와 Bartelett 구형성 검증에 대해서 쓰기로 하죠. 1. Cronbach 알파값 옛날에는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을 할 때는 Cronbach 알파값만 주로 하였습니다. Cronbach 알파값은 측정도구의 타당도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지금은 Cronbach 알파값만 구하면 안됩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도 제시하고 Cronbach 알파값도 제시해야 합니다. 또 매개변수가 들어간 구조방정식을 하는 경우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 알파값과 더불어 확인적 요인분석까지 해야 합니다. 그냥 관행입니다. 만약 구조방정식을 하는데 AMOS를 사용하지 않고 회귀분석을 하는 프로세스 매크로를 쓰는 경우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지 ..

미치겠다 한국의 돌대가리 스포츠 기자와 축구평론가

우루과이전 잘 하니까 갑자기 벤투 빠는 자세로 태세 전환을 하네요. 하... 이 무식한 새끼들 도대체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무슨 벤투의 빌드업 축구가 통했습니까. 얘들은 하이라이트도 안보나. 하이라이트 한번 보세요. 한국이나 우루과이 전부 다 똥볼 축구했습니다. 한마디로 수준 이하의 축구를 했다는 것이죠. 하이라이트 한번 자세히 보세요. 두 팀 다 똥볼 아니면 코너킥 밖에 없죠. 그래도 두 팀이 축구 같이 한 것은 이강인과 카바니가 들어오면서 입니다. 그때야 좀 패스 등 제대로 된 플레이들이 나왔습니다. 한마디로 우루과이가 생각보다 매우 형편없는 팀인 것이 드러났죠. 물론 한 게임만 보고 이야기하는 것이니까 확신은 할 수 없지만요. 우루과이에 포르투갈의 부페 같은 플레이 메이커가 있었으면 한..

제가 보는 한국팀 관전 포인트

한국 정치는 더 이상 가망이 없습니다. 인민혁명이 일어나 검사, 판사, 기레기들 인적 청산을 해야 합니다. ㅎㅎ 인적청산뿐만 아니라 이와 더불어 제도개혁이 따라야 하고요. 판사는 자기 판결에 대해 국민들에게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판사는 판결로 말한다는 개소리는 그만 하고요. 부당한 판결을 계속 내린 판사는 영원히 법조계에서 영구 퇴출을 시켜야 합니다. 지금 민주당 관련해서는 아무런 물적증거가 없는데요 압색이나 구속영장을 허락하고 있잖아요. 검찰이 야당 당사를 마음대로 휘젓고 다니도록 판사놈들이 허락하고 있는 것이죠. 이건 합법을 가장한 구테타 입니다. 검찰은 공식적인 루트를 통해서만 사건의 진행을 발표하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얘들이 한 짓을 보면 한국 쓰레기 기자를 통해서 불..

해외축구, 풍산개, 이태원음모론, 흥국생명

1. 축구 이강인이가 골이나 어시는 없었지만 결정적인 장면을 만들어 내는 기가 막힌 플레이들이 있었습니다. 감독이 이강인을 더 활용했으면 좋았을텐데요. 이 팀은 일단 무리키가 없으면 안되고요. 골 결정력뿐만 아니라 상대방 수비가 2명으로 흩어지기 때문에 이강인에게도 도움이 되고요. 지금 손흥민이 부상이기 때문에 이강인을 월드컵에 안 데려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강인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가 정확한 공중 크로스인데 손흥민과 황의조가 박스안 헤딩이 약하기 때문에 이강인의 이 재능을 크게 살리지 못한다는 점에서 이강인을 안 뽑는다는 나름 설명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손흥민이 지금 이렇게 되고, 황의조와 황희찬의 폼이 완전히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 할 공격 옵션이 너무 없습니다. 따라서 이강인을 ..

프로세스 매크로와 구조방정식 차이

요새 프로세스 매크로를 이용하여 논문을 쓰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럼 고민이 AMOS를 이용한 구조방정식으로 할 건가 아니면 프로세스 매크로를 이용하여 할 건가 하는 점입니다. 전반적으로 간략하게 정리해서 한번 쓰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프로세스 매크로를 권하지 않습니다. 하여간 구조방정식과 프로세스 매크로의 차이점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1. 일단 프로세스 매크로는 독립변수가 하나여야 합니다. 이에 반해 구조방정식은 여러개의 독립변수가 동시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독립변수가 여러개인데도 불구하고 프로세스 매크로를 쓰신다면 예를 들어 독립변수가 4개이면 프로세스 매크로를 각각 4번을 돌려야 합니다. 물론 프로세스 매크로에서 공변인(covariate)로 독립변수를 여러개 넣을 수 있지..

다변량 차이검증:Hotelling, Wilks, Box M, 신뢰타원체

1. 다변량 차이 검증 통계량 일변량일 경우 차이 검증하는 방법은 두 집단의 경우 t 검증이 있고, 세 집단 이상인 경우 분산분석의 F검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의 신체를 비교한다고 하면 먼저, 키와 몸무게가 있고, 허리둘레, 또는 다리 길이, 상체 길이, 어깨 넓이, 머리크기 등 다양한 측정값이 있습니다. 단순히 남녀간의 키의 차이가 있다, 또는 몸무게의 차이가 있다, 허리둘레의 차이가 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은 일변량(univatiate) 입니다. 이 경우 t 검증입니다. 그러나 통체로 남녀간의 신체 차이가 있다고 이야기하는 경우는 앞에 이야기한 다양한 측정변수들을 통채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다변량(multivariate) 차이 검증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아기가 태어난지 1년 후에 ..

윤석열출퇴근, 유동규황당주장, 이태원인원, 북한

1. 윤석열 출퇴근 동영상 지난번 평화로운 대한민국이라는 글에서 윤석열 출퇴근길 모습이라는 티톡 동영상을 올렸습니다. 언론기사를 보니까 대통령실에서 윤석렬 출퇴근길 동영상이 아니라 바이든 방한때 동영상이라고 공식 부인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쓰레기 언론은 대통령실 주장을 그대로 진실인양 보도 하고 한번 확인 과정도 안하네요. 그 동영상 다시 올릴게요. https://www.tiktok.com/@f4587777/video/7099786900537396481?_r=1&_t=8UjyqriIudV&is_from_webapp=v1&item_id=7099786900537396481 저도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 동영상을 딴지 자유게시판에서 봤고요. 그리고 어떤 사람이 바이든 방한 동영상이라는 댓글이 달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