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7 3

토요일 월드컵 제 소감

1. 경기 중계에 대한 불만 가나 전을 앞서서 spo tv에 한번 가보세요. 가나에서 주의해야 할 선수들에 대한 영상이 있습니다. 저야 국뽕 수준이라 우리나라 선수와 외국 선수는 정말 유명한 공격수 정도 밖에 모르는데 가나에도 꽤 좋은 선수들이 많네요. 아스날에 뛰는 토마스 파티라는 수미가 있는데 중거리 슛이 매우 무섭네요. 그리고 지난 글에서 쓴 선수가 아약스에서 뛰는 쿠두스라는 친구이네요. 이 선수는 김민재 선수가 챔스에서 한번 붙은 적이 있네요. 김민재가 조금 버거워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선수는 몸이 잽싸서 막기가 매우 힘들죠. 그리고 발바오에서 뛰는 아냐키라는 선수가 유명한 모양입니다. 그리고 수비수로서 사우스햄튼에서 뛰는 살리수라는 선수가 유명한 모양입니다. 이 영상보시고 가나전을 보시면 흥..

설문지 작성요령과 코딩북

설문지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연구모형의 연구변수의 측정문항과 인구통계 분야입니다. 1) 연구변수 측정문항 이 설문문항은 측정개발논문이 아닌 이상 기존의 외국의 유명 학자들이 만들어 놓았던 설문문항을 쓰면 됩니다. 단 연구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 약간의 어구만 바꾸면 됩니다. 척도는 통상 5점 척도로 사용하면 됩니다. 원래가 3점 척도나 7점 척도라도 5점 척도로 바뀌는 것이 낫습니다. 그리고 번호는 “매우 그렇지 않다”=1, “매우 그렇다”=5로 하시면 됩니다. 가끔 “매우 그렇다”=1, “매우 그렇지 않다”=5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부정문항 , 즉 반대로 물어보는 문항이 가끔 있습니다. 이건 원래 설문응답자들이 귀찮아서 기계적으로 물어 보는 것을 ..

Cronbach 알파값과 Communality

오늘은 Cronbach 알파값과 Communality에 대해서 쓰고 다음에는 ㆍKMO와 Bartelett 구형성 검증에 대해서 쓰기로 하죠. 1. Cronbach 알파값 옛날에는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을 할 때는 Cronbach 알파값만 주로 하였습니다. Cronbach 알파값은 측정도구의 타당도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지금은 Cronbach 알파값만 구하면 안됩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도 제시하고 Cronbach 알파값도 제시해야 합니다. 또 매개변수가 들어간 구조방정식을 하는 경우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 알파값과 더불어 확인적 요인분석까지 해야 합니다. 그냥 관행입니다. 만약 구조방정식을 하는데 AMOS를 사용하지 않고 회귀분석을 하는 프로세스 매크로를 쓰는 경우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