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1 3

잠재성장모형 모형선택

이번 글은 지난 글에서 나온 잠재성장모형에서 선형변화모형의 기울기 회귀계수가 어떻게 해서 나왔는지 구체적으로 한번 보여주고요. 그리고 구조방정식에서 자주 나오는 X2 검증 통계량이 어떻게 나왔는지 그리고 잠재성장모형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보여주겠습니다. 좀 이론적인 내용이라 시간을 가지고 차분하게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1. 선형변화모형의 기울기 회귀계수 지난번 시간에 선형변화모형의 모형식은 X(t)=b0+b1*t 리고 했습니다. 여기서 b1을 어떻게 추정하는지 보여주겠습니다. X(t)은 시간 t에서 교우관계를 이야기한다고 생각하죠. 척도는 5점 척도로 하고요. id X(1) X(2) X(3) 1-2 변화율 2-3 변화율 변화율 평균 1 3.42 3.55 3.51 0.038 -0.011 0.013 2 ..

1001정치

티스토리 옮기는 김에 광고를 받으려고 했는데 3달에 30건 정도 글을 써야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조금 짧게 쪼개서 글을 쓰겠습니다. 1. 박진 해임 이건 민주당의 뻘짓으로 보고요. 현재 외교를 완전히 개판으로 만들고 있는 시점에서 야당이나 국회에서 무능한 관료를 해임시키려는 의도는 당연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언론 환경이 절대적으로 반민주당인 이상 국민들의 여론 분위기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윤석렬이가 거부를 할 것이고 그럼 대부분 정치에 무관심층은 정치인들이 벌리는 정쟁으로 본다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당연히 경제 문제로 끌고 가야죠. 특히 반도체와 전기자동차 산업 문제가 크게 부각이 되었잖아요. 외교와 이건과 연결시켜 공격을 해야죠. 특히 서민들은 물가에 대해 매우 예민한데 언론놈..

1001현 벤투호 평가의 문제점

1. 벤투 옹호 현 국가대표와 이강인 기용에 대해 축구계 인사들이 벤투를 옹호하는 식으로 발언을 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1) 축협과 대립하기 싫다. 현 벤투 감독을 비난하면 필연적으로 축협을 비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건 현재 축협에 발을 걸치고 있거나 나중에라도 축협의 큰 자리를 하나 차지하고 싶은 사람은 비난하기 쉽지 않죠. 또 기자라면 축협과 좋지 않는 관계를 맺으면 취재 소스를 얻기가 힘들고요. 특히 현 축협은 현대 독재 체제라 이 경향이 더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가 축협에 돈을 많이 지원하고 있나요. 즉, 한국 축구계의 발전보다는 자기 이익을 위한 매우 정치적인 발언을 하고 있는 것이죠. 2) 팀의 단합을 위해서. 본선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