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 10

구조방정식에서 모형선택과 가설검증1

모형선택이라는 개념을 잘 모르시는 분은 제 블로그 글 연구모형 만들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구조방정식에서도 모형선택 개념이 가끔 나옵니다. 가설 검증과 함께 여기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구조방정식의 가장 간단한 모형을 이야기 해보죠. [그림 1] M1 논문에서 나오는 가설은 대립가설 H1을 말합니다. 정확하게는 귀무가설 H0과 대립가설 H1을 같이 써야 합니다. 좋지 않은 관행이죠. 흔히 나오는 가설은 회귀분석 Y=b0+b1*X 에서 H0: b1=0, H1: b1=0이 아니다 여기서 가설 H1이 채택이 되면 독립변수 X는 Y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합니다. 이걸 모형 선택의 문제로 보면 H0: 간단한 모형 즉 Y=b0 H1: 복잡한 모형 즉 Y=b0+b1*X 이렇게 됩니다. 즉 가설 H1:..

0819잡소리

오자 탈자는 나중에요 0. 스포츠 하... 김하성이 정말 홧하네요. 타격에서 완전히 감을 잡은 건가요. 최근 타율만 보면 3할이 넘는 것 같습니다. 이에 반해 최지만은 완전히 죽 쓰고 있고요. 이렇게 변동이 심하나 참... 이강인도 전망이 별로 밝지가 않고요. 마요로카가 9번 원톱에 강력한 공격자원이 있고, 또 이강인이 한방에 찔려주는 공격무기가 있어 이 2개의 장점을 잘 이용하면 꽤 괜찮을 것 같은데 감독이 이걸 잘 못 살리는 것 같습니다. EPL도 그렇고 이강인도 그렇고 3, 4회전을 보면 어느 정도 감이 잡히겠죠. 1. 고민정 국회의원 얘들의 최대 관심사는 총선이죠. 다음 총선에서 공천을 받고 당선되는 것이죠. 고민정이가 국회의원이 안되면 뭘 할 수 있을까요? 얘가 정통 언론인도 아니고 아나운서 출..

0817잡소리

이번 수해 관련된 언론 기사 깔려고 했는데 너무 많아서 이건 다음에 쓰겠습니다. 오자 탈자는 나중에 시간이 나면 하겠습니다. 1. EPL 요새는 맨유 경기가 더 흥미롭네요. 맨유가 얼마나 더 망가질 수 있나 이게 관심이죠. 겉으로는 맨유를 걱정하는 것 같지만 속으로는 신나죠. 이걸 어떻게 까나. 그러면서 자신만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죠. 저도 그렇죠. 일단 호날두 팔아 버리고요. 그리고 부페와 에릭센을 중심으로 공격을 하고, 그 대신 활동량이 많은 좋은 수미를 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맨유 내부 속사정은 알 수 없지만 호날두 오고부터 래쉬포드와 부페가 갑자기 몰락을 해 버리네요. 그린우드도 범죄자로 완전히 날라가고, 마샬은 전부터 날라갔고, 산초는 맨유급으로 보기에는 20% 부족한 것 같고. 애초에 호..

0807잡소리

오자 탈자는 나중에... 0. 윤석렬 전화 대담 아닌 것 같은데요. 전화 안하고 서로 한 것 처럼 끝내자 그렇게 입을 맞춘 것 같은데요. 윤석렬이가 무슨 중국때문에 펠로시라는 얘들 안 만납니까. 아니 초딩입니까. 어떻게 이런 추측이 가능합니까. 윤석렬이가 진짜 중국때문에 안만나더라도 최소한 공항에 총리나 외무부 장관은 나가서야죠.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진짜 한국 언론이나 떠드는 놈들이나 생각하는 것 보면 한심해서. 펠로시가 그냥 생깐 겁니다. 그래서 윤석렬이가 나도 몰라 쌍 이렇게 나간 것이고요. 그래서 아래서는 어쩔 줄 몰라 우왕좌왕한 것이고요. 1. 축구 음... 손흥민 무난하네요. 좋은 슛 찬스 있었는데 이게 안 들어가서 조금 아쉽고요. 그런 것보다 골게터보다 전방에서 플레이 메이커 같은 역할..

모형선택2

모델 선택 이론은 통계학과라고 해도 학부 통계에서는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요즘에도 그럴겁니다. 대학원 수준의 교재를 봐야 나오고 또 현실 분석에서는 거의 쓰지 않아서 그리 중요하게 다루지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많이 쓰는 구조방정식에서 이 모형선택이 여기 저기에 나옵니다. 그런데 시중에 나와 있는 책들이 통계 이론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써서 이게 모형선택을 하는 것이라는 것을 잘 몰라서 설명이 잘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단 모형선택이라는 개념이 이런 것이다라는 정도만 이해를 하고 다음번에 구조방정식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한번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통계학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회귀분석의 경우를 생각해보죠. 종속변수가 Y, 독립변수가 X1, X2, X3, X4, X5가 있다고 하죠. 그..

0803잡소리

오자 탈자는 나중에요. 1. 윤석렬 24% ㅎㅎ... 아마 폭동이 일어나고 계엄이 선포될 것 같네요. 1년 내로요. 2. 무슨 도사이야기 경제계에서 도사가 이상한 짓을 한다고 윤석렬에게 보고를 했다고 하죠. 뭐 이런 일이 일어날 수는 있는데 문제는 경제계가 이걸 언론에 흘렸다는 것이죠. 즉, 경제계도 이미 윤석렬을 포기한 것이죠. 빨리 물러나라는 경고죠. 3. 윤석렬 vs 펠로시 두 또라이가 만나서.... 이 사건이 미치는 효과는 별로 없을 것 같고요. 그냥 일장 해프닝 정도... 지금까지 나온 이야기를 보니까 펠로시가 미국 중간 선거를 의식해서 개인적으로 또라이 짓을 했다는 것이 가장 타당한 해석 같고요. 미국 입장에서는 G2로 급성장한 중국을 견제해야 하는 것도 있고, 현재 우크라이나 사태에서도 보듯..

모형선택1

오자 탈자 체크는 나중에 하겠습니다. 다시 모델 선택의 문제로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죠. 예를 들어 회귀분석을 한다고 하죠. 그럼 현실적인 사회과학 논문에서는 분석하고자 하는 변수, 즉 종속변수 Y를 선정하고, 이 Y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X1, X2, X3를 선정했다고 하죠. 예를 들어 이직의도 Y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경제적 스트레스 X1, 환경적 스트레스 X2, 인과관계 스트레스 X3 이렇게 잡아다고 하죠. 사회과학 논문에서는 SPSS에 종속변수로 이직의도를 잡고 독립변수에 경제적 스트레스 X1, 환경적 스트레스 X2, 인과관계 스트레스 X3을 선정해서 돌리면 됩니다. 그래서 나온 결과에서 유의적으로 나오면 가설이 채택되었다고 하고, 유의적으로 나오지 않으면 가설이 기각되었다고 판단하면 됩니..

0803잡소리

0. 스포츠 벤투 감독에게 뭘 바라겠습니까. 이번 월드컵은 응원하기 심란하네요. 말로는 맨날 빌드업 이야기하는데 공이 앞으로 전진이 안됩니다. 이 벤투호의 가장 문제점이 뭐냐 하면 강팀이 전방 압박을 좀 잘하면 공이 앞으로 투입이 안된다는 것이죠. 그럼 남은 것 하나 밖에 없죠. 뒷공간에 한방 패스 밖에 없죠. 그러나 상대방 역시 이걸 아니까 쉽게 안 당하죠. 가나가 수준이 좀 떨어져서 서로 치고 받고 하는 게임을 기대하는 수 밖에 없고요. 우루과이나 포르투칼은 손흥민을 겨냥해서 뒷방 하나, 그리고 무조건 크로스 올려서 황의조나 조성규인가 이런 친구들에게 기대하는 수밖에 없죠. 국민들도 축협에 포기한 것 같죠. 현재 국대 전력은 최고 수준입니다. 이 정도 강한 전력을 가진 국대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시아..

0802잡소리

1. 만5세 입학 아마 정상적이라면 지지율 2-3%는 깍아 먹어야 하는데요. 그런데 이 문제에 민감한 국민들은 이미 반 윤석렬로 돌아서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국힘의 핵심지지 세력인 시골 노인네나 전라도 혐오에 쩌들어 있는 경상도 사람들에게는 별 의미가 없겠지요. 그냥 사과하고 끝낼 문제를 질질 끌고 있죠. 이 정권은 가능성이 전혀 없는 정권입니다. 2년 안에 자진 사임을 하거나, 문재인이나 이재명을 잡아넣으려고 하다가 폭등이 일어나 강제로 끌려 내려오거나. 아마 계엄령이 떨어질지도 모르죠. 2.이준석 양두구육 양두구육 맞습니까. 뒤로는 지는 성상납 받은 새끼가 이재명 아들이 성매매 했다고 조롱하고 욕하고 그랬죠. 이재명 아들은 흔히 이야기하는 성매매는 아니고 유사 성행위 그런 것 기대하고 간..

모형선택(model selection)과 가설검증

오늘은 모형선택(model selection)과 가설검증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어떤 분이 비밀 댓글로 조절효과에 관해서 물어 봤고, 거기에 대해 제가 답변을 했는데 아마 여러분은 비밀 댓글의 내용을 잘 몰라서 제 답변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잘 모르실 것 같아서 글을 씁니다. 그리고 한번은 이 모형선택과 가설검증과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는 해야 하고요. 통계학에서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우리가 관찰한 데이터에 가장 적합한 모형을 선택하는 것인데 반해 응용분야 논문에서는 개별적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게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른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독립변수 X, 매개변수 M, 종속변수 Y가 있다고 해보죠. 그럼 완전매개 모형 Model1은 다음의 그림과 같고, 부분매개 모..